Qoo10 실전강의 홍명표 강사님 인터뷰

위캠(WElinks Camp): 강사님 안녕하세요,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짧게 자기소개 부탁 드려요.

홍명표 강사님: 안녕하세요! 위링크스 컴퍼니 대표 홍명표 입니다.
저는 약 6년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즉, 해외직판 글로벌셀러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현재는 위링크스 라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링크스에서는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의 좋은 상품을 직접 판매를 하는 글로벌셀링 활동과 무역업 그리고 글로벌셀러로 창업을 원하는 분들을 도와드리는 글로벌셀러 창업지원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셀링 마켓으로는 Qoo10, 아마존, 라자다, 독립 글로벌 쇼핑몰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캠(WElinks Camp): 얼마 전부터 해외직구, 역직구와 같은 단어들이 유행했는데, 갑자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이유는 뭘까요?

홍명표 강사님: 사실 해외직구, 역직구 이라는 컨셉은 국내 소비자들이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 또는 판매 해보고자 생겨난 신조어 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해외직구, 역직구 라는 단어는 대부분 매스컴을 통해서 알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해외상품들이 국내로 유통 되었을 때, 비싼 가격을 보고 직접 해외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해외 직구라는 단어가 유행이 되었지요.
이에 따라서 해외직구 반대개념인 역직구 라는 단어들도 같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직구 비즈니스 모델처럼 글로벌시장에 관심 있었던 사람들은 국내에 한정하지 않고 이미 이런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서 한국상품을 해외로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위캠(WElinks Camp): 이와 더불어 해외 오픈마켓에 입점하여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강사님께서도 해외 오픈마켓에서 물건을 판매하신다고 들었습니다. 해외직판을 시작하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홍명표 강사님: 글로벌 셀링을 하면서 가장 쉽게 해외에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은 해외 오픈마켓에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그것을 저희는 Step 1 단계 해외 오픈마켓 판매방식이라고 합니다. 즉, 쉽게 얘기하면 해외에 있는 온라인 형식의 큰 백화점에 입점해서 판매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제가 해외직판을 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국내 온라인시장이 너무 작다” 라고 느낀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똑같은 상품을 국내시장에 판매하는 것보다는 전세계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것이 더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 해서 시작했건 일인데, 이것이 지금 한류열풍 시기와 적절히 맞아떨어져서 제가 생각했었던 것 보다 더 재미있게 일하고 있습니다.

위캠(WElinks Camp): 해외직판과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국내쇼핑몰 운영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홍명표 강사님: 제가 느낀 가장 큰 부분은 고객 수요층입니다. 사실 대한민국에서는 수요는 적은 반면에 사업자들끼리 경쟁이 너무 치열합니다. 그래서 어떤 상품이 유행을 타기 시작하면 금새 유사상품이 나오곤 하죠. 게다가 경쟁적인 셀러들도 함께 나오구요.
반면에, 해외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국내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더 나은 마진을 보면서 판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내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 중에서는 대량주문도 받을 수 있는 오퍼건도 나오기도 합니다. 즉, 소호무역인 셈이죠.
결국 국내쇼핑몰과 차이점이라면 저희는 해외로 상품을 판매하면서 바이어까지도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렇게 해외직판 과 무역업까지 병행하고 있구요.
대신에, 해외로 상품을 판매를 하다 보니까 외국인들에 대한 특성 과 그 나라만의 문화를 알아야 더 안정적으로 판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언어적인 부분도 마찬가지구요. 그래서 위링크스에서는 이런 언어적인 부분까지도 보완해서 안정적인 셀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결국 한번으로 끝나는 수업이 아닌 위링크스와 함께 글로벌셀러로 성공할 수 있도록 꾸준한 피드백을 드리고 있지요.

위캠(WElinks Camp): Qoo10 실전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신가요?

홍명표 강사님: 우선 가장 먼저 배우셔야 할 내용들은 해외직판 글로벌셀러로서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또한 상품을 찾는 방법과 유통업과 무역업에 대한 기본지식습득을 하셔야 하구요. 해외직판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여러 유형들부터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글로벌 셀링의 첫 단계인 해외 오픈마켓 진입을 통해서 외국인들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실습을 하실 거에요. 이 내용으로는 해외 오픈마켓에 셀러로 진입하는 방법, 상품등록, 포장, 발송, 정산, 상품 찾는 방법, 수익분석하는 방법, 상품 광고 홍보 방법, C/S 처리, 클레임 처리 하는 방법 등등 해외직판 글로벌 셀링에 관련된 내용을 다룰 것입니다. ( 100% 실습을 통해서 배우게 되다보니 노트북도 지참하셔야 합니다.)
수업 중에 실제로 실습을 통해서 배우는 해외 오픈마켓은 Qoo10, 라자다, 아마존 이렇게 3가지의 해외 오픈마켓을 배우게 됩니다. 이런 해외 오픈마켓에 상품을 판매하면서 얻어지는 실전 노하우들과 다년간의 글로벌 셀링 활동으로 얻어진 디테일한 상품판매 방법들이 수업내용에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절대로 혼자서 얻을 수 없는 팁과 꼼수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서 글로벌 셀링에 관련된 많은 시행착오와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캠(WElinks Camp): 그렇다면 주로 어떤 분들이 이 수업을 듣는 것이 적합할까요?

홍명표 강사님: 이 수업은 해외직판 글로벌셀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이라면 누구든지 환영합니다. 직장인, 창업자, 부업을 원하시는 분, 주부님, 대학생 등등..
다만, 정말 기본적인 컴퓨터를 다룰 줄은 아셔야 합니다.웹 에서 검색을 통해 이곳 위링크스 캠프를 찾아오시게 된 분들 이라면 충분히 기본적인 컴퓨터활용능력이 있으리라 생각이 되구요.
또한 영어를 못해서 두려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으신데, 영어? 못하셔도 됩니다. 다만 필수로 알아야 할 전자상거래 질문 답변들은 이미 수업 내용 안에 포함되어 있으니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도움을 드릴 것이고요.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의지와 절실함입니다.
정말 꾸준히 노력하시면서 “이 해외직판 글로벌셀러로 성공하겠다” 이렇게 독하게 마음먹고 오신분 들이면 저희도 더 환영합니다. 위링크스에서는 어느 하나라도 쉽게 넘기지 않습니다. 이걸 이겨내시고 따라오실 수 있는 분들, 그리고 그 결과를 가지고 함께 축하해주실수 있는 분들이면 누구든지 환영합니다.

위캠(WElinks Camp): 마지막으로 수강생 분들께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홍명표 강사님: 아직 대한민국에서는 B to C 형태의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해외직판)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상품을 수출한다는 일을 잘 모르는 듯 합니다. 그만큼 경쟁이 덜 치열하다는 얘기이기도 하구요.
다들 아마도 아마존 마켓을 한번쯤이라도 들어보셨을 텐데, 그 중 대부분은 구매대행처럼 아마존에서 상품을 구매만 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반대로 아마존마켓에 상품을 등록시켜서 상품을 판매합니다. 그것도 외국인들에게요. 얼굴도 모르는 외국인이 내 상품을 구매한다고 상상해보세요. 그리고 내 상품에 대해서 피드백을 주고 나의 주요 고객이 된다고 상상해보세요. 놀랍지 않으세요?
대부분 상품수출입 즉, 무역업이라고 하면 선박을 통해서 상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것을 생각하고 계시지요. 하지만, 이제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이 발달하면서 이미 그 시대는 국경을 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경을 넘어서서 대한민국의 상품을 해외 소비자 문 앞에 직접 배달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이 점점 몸집을 불려가고 있구요. 대표적인 사례가 아마존, Qoo10, 라자다, 알리바바 그룹(타오바오), 등등이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대한민국에서만 내 상품을 판매한다는 생각을 버리시고 전세계로 나가보시길 권장합니다.
비록 나에게는 필요 없는 상품일지라도 전세계에서는 정말로 필요한 사람이 있다는 것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Recommended Posts

Leave a Comment